지하철 승하차인원 데이터를 이용한 제기동역 분석







노인들의 홍대’ - 제기동역
 
 
최 인 혁(성공회대)
 
 

 
<목차>
 
 
제기동역 선정 이유와 데이터셋 설명
 
 
제기동역의 무임승차비율과 승하차인원
 
  Ⅰ. 제기동역 무임승차비율은 왜 높은가?
      1. 지역별 노인 인구 분석
      2. 지역별 장애인 인구 분석
  
  Ⅱ. 제기동역 승하차인원 패턴
      1. 월별 승하차인원
      2. 시간대별 승하차인원
 
 
노인들의 홍대’ - 제기동역을 통해 본 노령화사회
 
 
자료출처










제기동역 선정 이유 및 데이터셋 설명
지하철 승하차인원 데이터셋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 의미를 통해 무엇을 제시할 수 있는가. 원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부터 찾아낸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그 의미를 도출하는 것까지 쉽지 않은 과정이었다. 그러나 지하철역을 선정하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발견한 패턴과 그 의미들을 추론하는 과정은 꽤나 흥미로웠고 계속 파고들게 만들었다.
 
대부분의 데이터는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공공데이터 포털에서 수집했다. 처음 제시된 3개년의 지하철 승하차인원 데이터를 얻기 위해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에 접속했다. 나의 예상과 달리 목록형태로 차분히 모아진 구성이 아니었다. 연도별로 따로 저장되어 있기도 했고 중간 중간 빠진 데이터도 있었다. 따라서 공공데이터 포털사이트를 통해 빈곳을 채웠다. 그리하여 2010년부터 20174월까지의 승하차인원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다.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니 양이 방대해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그래서 지하철 승하차인원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먼저 생각하였다. 우리나라의 총인구수는 5172만 명이다. 서울시는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20%1000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수도권에 거주하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까지 계산한다면 그 이상이 된다. 대중교통에서 지하철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지하철 승하차인원 통계는 서울 인구의 흐름을 알 수 있는 정보이다. 시계열로 구성된 승하차인원을 분석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구 패턴의 변화도 알 수 있다. 이상이 승하차인원 데이터가 갖는 포괄적인 의미이다.
처음에는 전체적인 데이터(모든 역)를 통해 인구이동의 변화나 상권형성에 초점을 맞추려 하였다. 그러나 방대한 양의 자료를 분석하기에는 컴퓨터 성능의 한계가 있었다. 결국 특정 역에 초점을 맞춰 분석 하는 쪽으로 변경하였다. 그렇게 어떤 역을 선정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승하차인원 데이터를 찾으며 도움될 지 몰라 수집해둔 데이터들이 생각났다. 그 중 서울시 지하철 호선별 역별 유-무임 승하차 인원 정보데이터셋이 있었다. 이 데이터셋에는 20151월부터 20174월까지 호선별 지하철별 유임승하차인원, 무임승하차인원 정보가 담겨있었다. 최근 무임승차 관련 논란도 있었기 때문에 좀 더 자세히 분석해보면 뭔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갖고 데이터 통계를 내보았다.
 
 

<그래프 1>


 “:” 지하철 1호선 유임승차대비 무임승차인원 비율 그래프
자료:” 공공데이터 포탈, 승하차인원통계-서울시 지하철 호선별 역별 유-무임 승하차 인원 정보
 
<그래프 1>x축은 해당 월, y축은 비율(무임승차인원/유임승차인원)을 나타내고 각각의 선은 1호선 역에 해당한다. 이 그래프 패턴을 보고 유레카를 외치며 여러 가지 흥미로운 점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201511-12월 구간에 급격한 하락이 있고 20174월까지 유지되고 있다. 201512월 이전까지는 비율 1에 근접하게 모여 있었지만 12월을 기점으로 하락하며 역별로 다양한 비율을 보여 준다. 이러한 현상은 1호선이 아닌 다른 호선의 지하철역에서도 보이는데 전체적인 현상으로 보인다.
둘째, 20169월과 10월에 급반등 되었다가 다시 이전단계로 회복하는 트리거가 있다. 첫 번째 경우와는 다르게 일시적인 현상이다
셋째, 이러한 공통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관된 비율을 보이는 역이 하나있다. 201512월 다른 지하철역들의 무임승차인원 비율이 감소할 때도 기존 비율을 유지하며 이후 1위의 무임승차비율을 가진 것이 제기동역이다. 다른 역들과 달리 독특한 양상을 보이는 제기동역을 분석하고 싶어졌고 그리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왜 제기동역의 무임승차비율은 높은 것일까? 이러한 원인을 찾기 위해 노인인구관점과 장애인인구관점에서 분석해본다. 또한 제기동역의 승하차인원 데이터셋을 월별, 시간대별로 분석하고 그 의미를 도출한다. 마지막으로는 분석을 통해 도출된 의미와 제기동역의 특수성을 토대로 이를 활용할 방안을 제시한다.
 



제기동역의 무임승차비율과 승하차인원
 

. 제기동역 무임승차비율은 왜 높은가?
무임승차 비율이 왜 높은지에 앞서 절대적인 무임승차인원이 적은데 단지 비율만 높은 것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다. 따라서 같은 1호선중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서울역과 무임승차인원을 비교해본다.
<그래프 2>

              “:” 서울역, 제기동역 유무임승차 인원비교
              “자료:” 공공데이터 포탈, 승하차인원통계-서울시 지하철 호선별 역별 유-무임 승하차 인원 정보
 
각각 파란색과 녹색으로 표시된 서울역의 유임승차인원, 무임승차인원은 201511월 이전에는 많은 인원이 분포한다. 그러나 201511월 이후에는 서울역의 무임승차인원은 제기동역의 무임승차인원보다 적다. 따라서 무임승차인원 비율만이 아니라 인원수도 제기동역이 더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임승차는 돈을 내지 않고 운송 수단 등을 타는 행위를 뜻한다. 운송 수단의 요금이 정해져 있고, 무임승차가 법 및 규정상 허용된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든 운임을 지불하고 타야 한다. 무임승차가 법적으로 허용되는 대표적인 예는 65세 이상의 노인이 전철을 타는 경우와 보호자를 동반한 6세 이하의 어린이가 버스를 타는 경우(, 개별 좌석을 요구하는 경우는 제외)와 장애 등급을 받은 장애인 또는 국가유공자다.
수집한 데이터셋은 교통카드로 집계한 것이기 때문에 불법적인 무임승차는 기록되지 않는다. 따라서 제기동역의 무임승차비율이 높은 것은 합법적인 무임승차의 비율이 높았기 때문이다. 앞서 설명한대로 합법적인 무임승차는 노인, 장애인, 6세 이하의 어린이나 국가유공자이다. 이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노인과 장애인 인구 데이터의 관점에서 제기동역의 무임승차비율이 높은 이유를 분석해본다.

 
 
지역별 노인 인구 분석
 
<1>

:” 서울시 동별 65세 이상 인구 및 순위                      
자료:”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고령자현황(동별) 통계
 
<1>201714일 기준 서울시 각 동별로 거주하고 있는 65세이상 인구 통계이다. 65세이상 인구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하고 순위를 매겼다. 46번째로 노인 인구수가 많지만 무임승차 비율이 타 지하철역에 비해 매우 높은 것을 설명하기는 부족한 순위이다.
 


 
2. 지역별 장애인 인구 분석
 
<2>

:” 2016년 서울시 장애인 동별 현황                                          
자료:”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장애인 현황(장애유형별/동별)통계
 
<2>2016년 서울시 동별 장애인 인구수 통계이다. 앞에 방법과 동일하게 장애인 인구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 정렬하고 순위를 매겼다. 80번째로 장애인 인구가 많으며 마찬가지로 무임승차 비율이 높은 것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제기동역의 무임승차 비율을 높인 것일까? 그 이유를 알기위해 제기동의 지역적 특성을 조사했다. 제기동역은 주변에 홍릉시장, 동서시장, 약령시장, 경동시장, 청량시장 등 다양한 시장들이 모여 있다. 특히 약령시장은 국내 한약재의 70%가 거래된다. 또한 노인 전용 콜라텍 등 노인들이 여가를 즐길만한 공간이 많다. 즉 노인들이 많이 모인다는 것이다. 주거가 아닌 방문자가 많기 때문에 고령자현황 통계에서는 알 수 없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 내용을 데이터로 증명할 수는 없을지 생각했고 서울시 재래시장통계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3-1>
 
 
<3-2>

:” 2015년 동별 재래시장 점포수 및 면적                  
자료:”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시장현황(동별) 통계
 
<3-1>은 점포수를 기준으로, <3-2>는 면적을 기준으로 순서를 매겼다. 제기동은 각각 7번째, 1번째순위를 가졌다. 제기동은 가장 넓은 면적의 시장을 가졌으며 이것이 노인들이 많이 모이게 된 이유 중 하나인 것이다. 따라서 노인들이 많이 모이므로 무임승차비율도 올라가는 것이 이해가 된
 
 
 

. 제기동역 승하차인원 패턴
 
1. 월별 승하차인원
 
<그래프 3>
:” 월별 승하차인원(2015. 1. ~ 2017. 4.)                                                   
자료:” 공공데이터 포탈-승하차인원통계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그래프 4>
:” 연도별 월별 승하차인원(2015. 1. ~ 2017. 4.)                                           
자료:” 공공데이터 포탈-승하차인원통계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그래프 3>은 승하차 인원을 월별로 표시한 것이다. 그런데 매년 반복되는 패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그래프 4>와 같이 연도별로 해당 월에 승하차인원 비교를 쉽게 하도록 표현하였다. 1~4월은 3개년도 모두가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다. 이후 기간에서는 2016(빨간선)의 경우 큰 변동 없이 일정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2015(파란선)은 보다 더 변동 량이 보인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20156월과 20166월의 격차이다. 이는 20156월 당시 메르스사태로 지하철이용객이 감소한 이유 때문이다.
 
 
2. 시간대별 승하차인원
 
<그래프 5>

:” 20173월 평일/주말(공휴일) 시간대별 평균 승하차인원    
자료:” 공공데이터 포탈-승하차인원통계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그래프 5>20173월 한달간 시간대별 평균 승하차인원을 평일/주말, 승차/하차로 나눠 표현한 그래프이다. 평일승차(파란선)와 평일하차(갈색선)7~9시 구간에 증가하는 것은 출근시간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낮 시간에 하차인원이 먼저 증가하고 그 후에 승차인원이 증가하는 것이다. 이는 낮 시간에 많은 수의 노인이 유입되고 그 후에 빠져나가기 때문이다. 주말에는 출퇴근이 없기 때문에 하차 후 승차의 패턴이 더욱 두드러진다.




노인들의 홍대’ - 제기동역을 통해 본 노령화사회
 
지하철 호선별 역별 유/무임 승하차 인원 정보를 통해 유임승차 대비 무임승차 비율을 알 수 있었다. 오직 제기동역만이 201512월 무임승차비율이 하락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고 분석 할 지하철역으로 선정했다. 왜 무임승차비율이 높은 것인지 노인 인구수관점, 장애인 인구수관점으로 분석했으나 불명확했다. 지역적 특성을 조사한 결과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라는 것을 알았다. 이를 데이터로 확인하기 위해 재래시장 데이터셋을 분석했고 제기동이 시장이 모여 있는 곳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제기동은 시장이 많고 저렴한 콜라텍이 운영되는 등 노인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요소가 있었다. 제기동역의 월별, 시간별 승하차인원 데이터셋 분석을 통하여 노인들이 많이 모인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데이터의 의미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한국은 전 세계 국가들 중 고령화 속도가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198065세 이상 인구가 3.8%에 불과했지만 201513.0%를 기록한 데 이어 2050년에는 35.9%까지 급상승 할 것으로 전망됐다. 고령화 사회는 이미 현실이며 노인의 도시집중화 현상이 제기동역을 포함한 1호선 지하철역 위주로 일어나고 있다. 제기동역은 시장의 형성(값싼 농수산시장과 한약재시장), 사회적 커뮤니티(콜라텍, 다방, 지하철 쉼터), 편리한 접근성(지리적 위치, 65세 이상 무임승차로 인한 교통비 절약) 세 가지 요소가 잘 맞물려서 노인들의 홍대가 되었다.
노인들이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있는 것은 역으로 생각하면 그만큼 다른 지역에 적절한 공간이 없다는 것이다. 정부 또는 시민단체는 노인복지의 수요가 증가된다고 할 때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제기동역과 같은 노인집중화지역을 롤모델로 삼아 정책을 결정해야한다. 또한 제기동역은 콜라텍의 경우처럼 독거노인, 소외감 등 현대사회의 노인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비록 값이 싸야한다는 제약조건이 있지만 노인만을 겨냥한 산업모델을 만들어 시장을 형성할 수 있다.
 
젊은 세대는 홍대, 명동, 강남, 이태원 등을 핫플레이스라 부르며 많은 사람이 모인다. 노인들도 이와 다르지 않다. 특성이 조금 다를 뿐이지 사람을 만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은 동일하다. 고령화 사회인 지금, 우리는 홍대입구역보다 제기동역을 더 주목해야한다.



자료출처
공공데이터 포털(http://www.data.go.kr/main.do)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http://data.seoul.go.kr)
 
<그래프 1, 2>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지하철 호선별 역별 유/무임 승하차 인원 정보
저작권자명 : 서울특별시
 
<그래프 3, 4, 5>
공공데이터 포탈-승하차인원통계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연도별 월별 일별 시간대별 이용인원 다수파일
 
<1>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고령자현황(동별) 통계
저작권자명 : 서울특별시 정보기획관 통계데이터담당관
 
<2>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장애인 현황(장애유형별/동별)통계
저작권자명 : 서울특별시 복지본부 장애인자립지원과
 
<3-1, 3-2>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서울시 시장현황(동별) 통계
저작권자명 : 서울특별시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논문인용>
20168. 노인집중현상을 통해서 본 제기동의 도시공간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도시설계전공 김영은.
 
 
사용 도구 : Microsoft Excel 2013